국민 내일배움카드는 모두가 스스로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정부가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교육비로 이직이나 취업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취업 후에도 업무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가 지원해 주는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본인의 직업능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주의 깊게 읽어 보세요.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작년부터 지원 대상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아래의 제외 대상이 아니라면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위에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누구든지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2021년 9월에 '근로자 직업능력개발법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되어 재학생과 관련된 '신청 가능 대상자'가 바뀌었습니다.
앞으로 '대학졸업예정'자 뿐만 아니라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생과 대학원생', 그리고 최종 학년에 재학중인 고등학생까지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지원 내용
① 훈련비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기본적으로 5년 동안 300만 원 한도로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 수준과 재직 상황에 따라 100만 원에서 200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지원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결과적으로 추기 지원 대상자들은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면 약 300만 원에서 500만 원 한도 내에서 훈련비의 일정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훈련비는 자부담인데, 참고로 훈련비 지원 비율도 신청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일반 참여자 → 최소 45% ~ 85%
👉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 → 최소 50% ~ 85%
👉 근로장려금 수급자 → 최소 72.5% ~ 92.5%
👉 과정평가형 자격 참여자 → 최소 72.5% ~ 92.5%
❗️훈련비 한도를 모두 소진했다 하더라도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5년이 지나면 다시 재발급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② 훈련장려금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훈련장려금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장려금은 훈련비 외에 별도로 지급되는 용돈같은 돈입니다. 조건에 맞다면 최대 월 11만 6천 원의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장려금을 받으려면 우선 훈련기간 중 출석률이 80% 이상이어야 하며, 아래의 요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합니다.
|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선 홈페이지에서 인증을 하고, 교육받기를 원하는 지역과 직종 및 훈련 유형 과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시고 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 것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는 청년들이 관심있어 하는 많은 과정을 들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훈련과정을 선택하시고 전체 훈련과정을 선택하시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 란에 관심있는 분야의 키워드를 넣어 줍니다. 위의 그림에서 처럼 '그래픽'이란 키워드를 기입하고 '선택항목 검색' 버튼을 누르면 그래픽 교육을 실시하는 학원이 나오고 이중 자신에게 맞는 교육을 찾아서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앞서 말했지만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다양한 직업능력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관련 자격증과 회계 및 재무 관련 교육, 영상 편집 교육, 미용 및 바리스타 자격증 교육,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등 수많은 직업과 관련한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 많은 직업과 관련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자신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훈련 과정을 신청해 교육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