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ence24 질문) 지금까지 한화는 Krab 자주포 프로그램에서 K9의 차체 기술을 이전했습니다. 보병 전투차량 분야에서 폴란드 방위 산업계, 특히 Huta Stalowa Wola와의 협력 전망은 어떻습니까?
폴란드 방위산업업계는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포탑중 하나인 ZSSW-30을 개발했습니다. 폴란드의 새로운 IFV에 ZSSW-30 사용할 계획입니까?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이사) 우리는 폴란드 포탑과 K9 차체의 155mm 자주포를 통합하는 데 매우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Krab 프로그램에서 HSW와 협력한 매우 좋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Redback에 ZSSW-30 포탑을 통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물론 신중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Redback은 개방형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매우 유연한 플랫폼입니다.
30mm 포가 장착된 MT-30 포탑과 Spike-LR ATGM 런처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호주와 마찬가지로 폴란드에서도 유사한 무기를 사용하지만 필요에 따라 40mm 또는 50mm 포탑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제공하는데 전적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주포와 장갑차를 수출하는 분야에서 현지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매우 성공적이라는 점입니다.
크랩 프로젝트는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 현지 역량을 활용하려는 우리 노력의 중요한 예입니다.
향후 폴란드와 협력하여 현지 역량 강화 프로그램 및 기술 이전에 적극 참여할 예정입니다.
나는 우리가 유연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Krab 프로그램에 따라 폴란드 산업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폴란드의 필요에 따라 폴란드의 HSW 또는 PGZ가 지정한 다른 공장에 레드백의 생산 라인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Defence24 질문) 폴란드에서 레드백이 생산된다면 이 레드백은 폴란드 시장용인가요 아니면 수출도 할 수 있는 것인가요?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이사) 우리는 Krab 자주포에 K9 차체를 통합한 예처럼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폴란드에 레드백 라이센스 생산을 제공합니다. 즉, 수출제한이 없는 정식 라이센스입니다.
우리는 폴란드에서 생산되는 레드백의 판촉에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여기에 폴란드산 부품과 포탑을 갖춰 제3시장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폴란드산 포탑가 레드백이 통합되면 이스라엘 MT-30 포탑과 마찬가지로 수출 고객을 위한 옵션중 하나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저는 전 세계에서 주력 전차를 지원할 수 있는 현대식 보병전투 차량에 대한 큰 수요가 있다는 것을 덧붙이고 싶습니다.
동시에 글로벌 시장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플랫폼을 고객의 특정 요구에 맞게 조정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Redback의 개방형 아키텍처 덕분에 우리는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완전히 확장 가능한 모듈식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폴란드산 포탑이 장착된 레드백은 세계 시장에서 폴란드와 한국 방위산업에 소중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Krab 프로젝트에서 구축한 폴란드와 한국 방위산업계간의 매우 좋은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Defence24 질문) K나인 및 K나인 차체와 보병전투차량의 예상 생산능력은 얼마나 됩니까?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이사) 폴란드에 인도될 수 있는 정확한 차량수는 폴란드와의 계약, 폴란드와 한국 정부 간의 세부 협정, 그리고 다른 고객의 주문범위에 따라 다릅니다.
저는 배달의 총량에 대해서만 말할 수 있습니다.
한화디펜스는 매년 전 세계 모든 고객에게 200대 이상의 자주포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우리는 이 수를 늘리고 폴란드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보병 전투 차량의 경우 모든 고객을 위해 매월 20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는 폴란드에 보병 전투차량 전용생산 라인을 구축하는 것을 포함하여 폴란드와 산업 협력을 확대하는데 열려 있습니다.
Defence24 질문) 폴란드는 또한 K9 자주포의 신속한 인도가 필요하다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K9과 K9 차제 모두 신속하게 폴란드에 인도될 수 있습니까?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이사) 한화디펜스는 크랩 프로젝트에서 HSW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폴란드 방위산업계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신속한 배송에 관한 두 정부 간의 대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정시 생산 및 배송을 포함하여 폴란드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모든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것은 요구 사항에 따라 K9과 K9 차체 모두에 적용됩니다.
Defence24 질문) 한화디펜스는 무인지상차량과 방공시스템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술 이전과 함께 폴란드에도 제안할 수 있습니까?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이사) 우리는 크랩 곡사포와 관련하여 폴란드 산업과 매우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병 전투차량에 대한 논의가 현재 진행중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확장된 협력의 첫 번째 단계로 봅니다. 우리는 방공 및 무인 육상차량을 포함한 다른 영역에서 다음 단계가 열려 있습니다.
Defence24 질문) 폴란드와의 전반적인 협력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이사) 제 생각에는 방위산업 관계에서 신뢰는 매우 중요합니다.
2014년 HSW와 크랩용 K9차체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이후로 우리는 매우 높은 수준의 상호 신뢰를 얻었으며 협력을 더욱 확대하고자 합니다. 폴란드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폴란드는 매우 높은 수준에서 방위산업 역량을 구축했습니다. 따라서 자주포와 장갑차 및 방공 시스템 분야에서 상호 협력이 더욱 발전되기를 기대합니다.
우리는 유럽 시장을 위한 비즈니스 허브로서 폴란드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현지 업체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새로운 전투 플랫폼을 개발하고 제3자 시장에 제품을 수출하는 등 사업 확장에 노력할 것입니다.
이상이 인터뷰의 전문이였습니다.
최근 폴란드의 언론을 보면 K2전차보다도 레드백 등 한국산 보병 전투차량에 대한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도 폴란드는 미국에서 에이브람스 전차를 도입하여 전차 전력에 여유가 생긴 반면 폴란드가 개발한 Borsuk 장갑차는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폴란드가 한국산 보병 전투차량을 더 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KF-21로 끝낼 순 없다” 벌써부터 해외에서 러브콜 들어오는 한국의 두 번째 야심작 (0) | 2022.07.08 |
---|---|
F-35A 20대 추가로 도입 결정했지만...미국에 다시 뒷통수 맞나? (0) | 2022.07.04 |
(1편) 한국 대표단 폴란드 방문,‘레드백 집중 논의’, 폴란드용 레드백에 한국산 파워팩 탑재? (0) | 2022.07.03 |
폴란드에서 존재감이 없어지고 있는 독일, 폴란드에서 독일을 대체하고 있는 한국 (0) | 2022.07.02 |
필리핀, 한국에 연안경비함 6척 발주 공식발표, 고속정과 상륙함도 수주 가능성 높다 (0) | 2022.06.30 |